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환율-수입/수출 관계 엔화의 환율을 하락시키면,일본 상품의 미국 내 가격은 2배로 상승하고,미국 상품의

엔화의 환율을 하락시키면,일본 상품의 미국 내 가격은 2배로 상승하고,미국 상품의 일본 내 가격은 2배로 하락하는 효과가 생기기 때문에, 미국의 입장에서는 수출이 증대되고 수입이 억제되어경상수지적자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환율 하락시가령 환율이 2배 감소해서 1달러 1000원 => 1달러 = 500원 이 되었을때미국은 1달러 짜리 상품을 팔면 500원을 받아옴 500원은 환율감소 전인 1000원의 수익을 벌수 있는 상황이 500이 되었으므로 2배 감소즉,미국 입장서 수출시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이 2배가 감소하게 됨예시가 좀 극단적이지만이런 손해를 봄에도 불구하구 수출이 증가하는 이유는이렇게라도 해서 달러를 유입시키겠다는 배경이 있었기 때문인가요?-브렌턴우즈 체계 붕괴 과정속에서 이야기입니다이런 배경이 아니라면 환율이 극단적으로 감소할 경우 오히려 수출 수입 모두 감소하지 않나요?만약 그렇다면 환율을 올리면 수출증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것도 맞을까요?
이것 부터 아셔야 할것 같군요
환율이란
환율과 수출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환율 1달러=1000원일 때, 손톱깎이를 1달러에 팔았다고 합시다. 수출대금으로 1달러를 들고 은행에 가면 1000원을 줍니다. 이렇게 받은 돈으로 원료 값도 치르고, 직원들 월급도 줍니다.
그런데 환율이 1달러=2000원으로 뛰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이제는 손톱깎이를 굳이 1달러에 팔 필요가 없습니다. 0.5달러에 팔아도 됩니다. 0.5달러를 들고 은행에 가면 1000원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대대적인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산 손톱깍이 50% 폭풍세일’ 이렇게 광고를 하면 가격이 비싸서 구입을 하지 못하던 사람들이 마음 놓고 한국산 손톱깎이를 구입하게 되고, 그 결과 수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요약하면
환율 하락
수출단가 상승 하고 수출 물량은 감소
수입단가 하락 하고 수입 물량은 증가
환율 상승
수출단가 하락 하고 수입단가 상승합니다
수입단가 상승 하며 수입물량 감소합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