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사랑은 욕망 아닌가요? 사랑은 누군가와 사귀고 싶은거라고 볼 수 있고 그것 또한 그

사랑은 누군가와 사귀고 싶은거라고 볼 수 있고 그것 또한 그 사람의 욕구일 뿐인데 왜 노래 가사같은 곳을 보면 사랑한다느니 널 좋아한다느니 같은 자기 욕망을 부끄럼 없이 내뱉는걸까요? 욕망은 부끄러운 행위 아닌가요? 예를들어서 식욕이 많아서 살이 많이 찐 사람을 보면 욕망을 제어 못하는 사람으로 봐서 안좋게 보겠죠. 또한 범죄자들도 자기들의 욕망을 제어하지 못해서 범죄자가 된것이잖아요. 근데 사랑도 한낱 욕망일 뿐인데 왜 사람들은 길가는 연인들을 보면 미화시키나요? 자기도 그러고싶어서? 도대체 왜죠? 도대체 사랑이란 무엇이며 왜 미화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진로진학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 메이저맵 에디터 여름입니다.
질문하신 내용과 비슷한 사례를 다룬 글이 있어서 답변드립니다.
“사랑은 욕망인가?”라는 질문은
단순히 감정의 문제를 넘어서, 인간이란 존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담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사랑은 욕망을 포함하지만 욕망 그 자체는 아니에요.
사랑 안에는 소유하고 싶고, 함께 있고 싶은 욕망도 들어 있지만,
그 이상으로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고, 돌보고 싶은 감정이 함께 존재하죠.
왜 사랑은 미화되나요?
✔사람은 누구나 혼자가 아닌 연결을 원해요.
✔ 사랑은 자기중심의 욕망이 아니라 상대에게 주고 싶은 마음이 섞여 있기에, 더 고귀하게 느껴져요.
✔ 예술과 문학은 그런 감정의 복잡함과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거예요. 현실과 다르게요.
욕망은 무조건 나쁜 걸까요?
✔ 식욕도, 성욕도, 사랑도 인간의 본능이에요.
✔ 다만 이기적으로 발현되느냐, 타인을 해치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뿐이에요.
✔ 사랑은 그 본능을 더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감정이에요.
결국 사랑은 단순한 감정이 아닌,
욕망을 품되, 상대방을 위한 배려와 책임을 더한 인간의 깊은 연결이라고 할 수 있겠죠.
▼아래 주소는 감정의 구조와 표현, 사랑처럼 복잡한 마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에요. image 2020-2024 노벨 문학상, 인류에게 던지는 메시지: 삶, 사랑, 그리고 미래
안녕하세요, 메이저맵 에디터 가을입니다. 202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한국인, 그것도 여성 작가인 한...
blog.naver.com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