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출발속도 구형KTX(상어나 산천)보다 신형KTX(이음등)는 왜 출발속도가 더 빠를까요
구형KTX(상어나 산천)보다 신형KTX(이음등)는 왜 출발속도가 더 빠를까요
신형 KTX가 출발속도가 빠른 이유 설명 드릴께요
핵심 이유: 동력분산식(DMU, Distributed Traction)
앞뒤에 기관차 역할을 하는 동력차가 있는 전통적인 TGV 스타일이다 보니, 초기 가속력이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0→300 km/h 도달에 약 316초, 거리 16.4 km 소요
KTX-이음 (및 청룡 포함) – 신형 KTX
각 객차 아래에 모터를 분산 배치하는 동력분산식 EMU 구조 덕분에, 구동력이 더 넓게 분포되어 출발 가속이 훨씬 빠릅니다.
KTX-이음은 0→65 km/h 가속률이 약 2.0 km/h/s이며, 0→300 km/h는 253초 만에 도달
KTX-청룡 (Cheongryong, KTX-Eum 계열) 역시 동일한 원리로 설계되어 출발 가속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신형 KTX의 출발이 더 빠른 것은, 바로 객차마다 동력을 분산해서 배치한 EMU 구성 덕분에 더 많은 추진력을 초기부터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출발 가속력이 개선되고, 전체적인 운행 효율과 시간 단축에도 크게 기여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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