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롯데카드 배송 관련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았습니다 카드 신청한적 없다고 하니 내 주민번호 앞자리를 알고 있더라고요그래서 의심을 안했습니다알려주는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카드취소 신청하고 사고 신고를 하라고 하더라고요아무 생각없이 전화를 했더니 신호음도 롯데카드 사고접수 센터라로 음성이 나오더라고요그래서 의심을 안했습니다상담원이 받길래 제가 좀 심하게 따졌더니 알겠다고 하면서 관련 부서에서 전화를 한다고 하면서끊었습니다끊고 나니 보이스피시에 당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그쪽에서 앱을 깔라고도 하지 않았고 나에 대해서 이것저것 묻지도 않았는데괸히 찜찜하네요이런경우는 문제가 없은 걸까요??혹시 몰라서 롯데카드에 전화해서 카드 정지 신청했고, SKT 에 전화해서 해외에서 핸드폰으로 결제하는것도 막아 놓기는 했습니다답변 부탁드립니다...
[공식] 법무법인 로웨이 대표변호사 김태현 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최근 롯데카드 배송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으셨고, 카드 발급 사실이 없어 의심하셨으나 상대방이 질문자님의 주민번호 앞자리를 알고 있었고, 안내받은 번호로 전화해 카드 취소와 사고 신고를 진행하였으나 이후 보이스피싱임을 인지하셨으며, 추가로 앱 설치나 추가 개인정보 제공은 없었고, 롯데카드와 통신사에 각각 카드 정지, 해외 결제 차단 등 긴급 조치를 이미 취하신 상황입니다
① 이미 롯데카드에 카드 정지 요청을 하신 점은 매우 적절한 대응입니다
② SKT를 통한 해외결제 차단 역시 보안상 중요한 조치입니다
③ 추가로, 개인정보 유출이 우려될 경우 신용정보원(나이스, 올크레딧 등)에서 본인 명의로 신규 대출이나 카드 발급 내역을 수시로 확인하시길 권합니다
④ 만약 신분증 재발급이나 주민등록번호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경찰서에 신분도용 피해 신고 접수 후 구체적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① 보이스피싱 통화만으로는 원칙적으로 금융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나, 앱 설치나 추가 인증, 금융정보(계좌번호·비밀번호 등) 제공이 없는 한 상대방이 직접적으로 금전적 피해를 일으키기는 어렵습니다
② 단, 개인정보 일부(주민번호 앞자리 등)가 노출된 만큼, 이후 제3의 사기 시도 가능성에 대비하여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 두시길 권장합니다
③ 만약 본인 모르게 카드 발급 또는 대출 등 금융거래가 발생한 경우 즉시 경찰서에 방문하여 피해 사실 신고 및 금융감독원 ‘금융피해 신고센터’에 접수하시고, 관련 금융기관에도 신분도용 피해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① 질문자님께서 직접 금융정보를 제공하지 않으셨고, 앱 설치 등 추가 조치를 하지 않으셨다면 당장은 금전적 피해 위험이 낮습니다
② 다만, 주민번호 일부가 노출되었으므로 추가 보이스피싱이나 명의 도용 시도에 대비해 신용거래 내역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시고, 의심스러운 거래가 있을 경우 즉시 조치하셔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해 심적으로 불안하고 찜찜한 마음이 드실 수 있음을 충분히 공감합니다 이미 신속하고 현명하게 대응하신 점이 매우 중요하며,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안내를 차분히 따라주시면 안전하게 보호받으실 수 있습니다 불안감이 지속된다면 위 안내 절차를 참고하시어 꼼꼼히 점검해 보시길 권합니다
[공식] 법무법인 로웨이 대표변호사 김태현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