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소련이 미국보다 군사력 강해진 것 같았는데 왜 망했나요 소련 vs 미국 미소패권경쟁기인 냉전기때는 소련이 미국보다 앞서는 측면도 많았고
소련 vs 미국 미소패권경쟁기인 냉전기때는 소련이 미국보다 앞서는 측면도 많았고 소련의 군사력은 그당시 정말 대단했잖아요.미국보다 먼저 우주에 진출해서 우주 초강대국으로 진입했고, 핵보유수도 미국보다 훨씬 많았고이렇게 군사력, 기술력에서 미국보다 훨씬 강해갈 것처럼 보였던 소련이왜 한순간이 망한 건가요?세계 역사 학자들은 소련이 아프가니스탄과 전쟁해서 제국의 무덤에 빠져서 그랬다던데그런 것도 있겠지만그보다도 내부의 좀 더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는 없었을까요?
문제는 경제입니다. 자본주의의 발달로 소비문화가 융성해져서 자본의 심화와 함께 서구와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등을 블록으로 하면 국제적인 무역의 선순환이 일어났는데 소련과 동구권은 이와 반대의 길을 걷게 됩니다.
소유를 인정하고 자본의 축적을 용인하는 서구와 구소련연방의 공산주의적 배급경제가 경쟁을 한 꼴이죠.
주식과 투자의 효율성이 집단지성을 자극하면서 대공황이후에 미국이 부활하고 서구(특히 독일)와 일본이 견인하면서 국가나 공공 뿐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이 달라지니깐 서구의 방식이 대세가 된 것입니다.
그리고 독재나 폐쇄적인 관료제는 개방적이고 경쟁을 허용하는 시장경제를 넘어설 수 없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